티스토리 뷰

목차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 전반에 걸쳐 피부, 뇌, 그리고 암과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코엔자임Q10, 코큐텐 또는 Coq10으로 알려진 성분은 우리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알아두면 좋은 코엔자임Q10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엔자임Q10(코큐텐)이란 무엇인가?

    코엔자임Q10(코큐텐)은 우리 몸 전반에 걸쳐 발견되는 물질입니다. 특히 심장, 간, 신장, 공팥에서 높은 수치로 발견됩니다. 가장 주된 기능 중의 하나는 우리몸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코엔자임Q10(코큐텐)은 아데노신 삼인산(ATP)을 생성하여 세포에너지를 운반합니다. 

     

    코엔자임Q10(코큐텐)의 다른 주된 기능중의 하나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산화대미지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많은 양의 라디컬은 우리 몸에 산화데미지를 주며 세포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병들을 야기시킵니다.

     

    우리몸에서 생성되는 코엔자임Q10(코큐텐)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감소합니다. 낮은 수치의 코엔자임Q10(코큐텐)은 만성질환과도 연결이 됩니다.

     

    요약 - 코엔자임Q10(코큐텐)은 우리 몸 전반에 걸쳐 발견되는 물질이며 항산화작용을 하며 에너지를 생성한다.

     

    1. 심장질환에 도움을 줄수도 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코엔자임Q10은 심장질환에 도움을 줄수도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4개의 다른 연구에서 심장질환이 있는 그룹의 사람들이 코엔자임Q10을 복용하였더니 사망률을 낮아지고 운동능력이 복용하지않은 그룹에 비하여 상승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엔자임Q10은 에너지를 복원하는데 효과적이며 산화대미지를 줄이고 심장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임신에 도움을 줄수도 있다

    여성은 나이가 들어감에따라 임신율이 낮아집니다. 코엔자임Q10은 여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코엔자임Q10 수치가 낮아지며 산화대미지로부터 알을 보호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남성들도 늙어감에따라 산화대미지로 인하여 정자수의 감소, 질의 감소, 그리고 수정율도 낮아집니다.

     

    몇몇 연구기관들은 코엔자임Q10을 복용하는 것이 정자의 질, 활동량을 높이고 산화대미지로부터 보호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피부노화를 방지할수도 있다.

    피부는 우리 몸의 가장 큰 기관입니다. 그리고 노화에 가장 많이 노출이 됩니다.

     

    피부는 내부적 또는 외부적으로 대미지를 받습니다. 내부적 대미지로는 세포손상이나 호르몬 불균형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외부대미지는 자외선 노출입니다.

     

    2015년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엔자임Q10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세포의 에너지생성과 항산화작용을 통해 외부 및 내부 대미지를 줄여줄 수도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엔자임Q10을 피부에 바르면 자외선에 의한 산화대미지를 줄여주며 주름의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두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코엔자임Q10은 주로 미토콘드리아 안에 살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그리고 편두통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코엔자임Q10은 어른과 아이들의 편두통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80명의 작은 그룹의 연구결과를 보면 100mg의 코엔자임Q10을 매일 복용했더니 편두통의 강도와 주기가 줄어들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2017년의 다른 연구결과에서도 코엔자임Q10은 두통의 빈도를 줄여주고 강도와 주기를 줄여줄 수도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5. 운동능력에 도움을 줄수도 있다.

    산화스트레스는 근육의 기능 즉, 운동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불안정한 미토콘드리아의 활동은 근육에너지를 감소시킵니다. 즉, 근육의 수축과 지구력을 감소시킵니다.

     

    코엔자임Q10은 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감소하고 미토콘드리아의 능력을 향상해 운동능력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코엔자임Q10을 복용하면 피로를 줄여주어 운동능력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6. 암예방에 도움을 줄수도 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산화스트레스는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엔자임Q10은 산화스트레스를 예방하고 면역시스템을 지지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저지합니다. 흥미롭게도 암에 걸린 사람들은 낮은 코엔자임Q10 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코엔자임Q10을 복용하면 염증을 완하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뇌건강에 좋다.

    미토콘드리아는 뇌세포 생성의 주에너지원입니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합니다. 노화는 뇌세포의 죽음으로 이어지며 알츠하이머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사람의 뇌는 산화데미지에 큰 영향을 받으며 높은 지방산을 함유하기 때문에 많은 산소량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산화대미지는 해로운 화합물을 발생하며 기억인지, 그리고 물리적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코엔자임Q10은 이러한 해로운 물질을 감소시키며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병의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과 복용량

    코엔자임Q10과 관련된 다른 부작용은 현재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추천 복용량은 100 ~ 3000mg 정도가 좋습니다.